🎙️: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이번에 리뎁디 협업 커리큘럼에서 Spatial Hackers 팀의 팀장을 맡은 윤준선입니다. 저희 Spatial Hackers는, Spatial Video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경험이나 삶에서 소통하는 경험을 바꾸는 것을 연구하는 팀입니다.
이번에 리뎁디 협업을 통해 제작한 Spatial Nebula는 그 첫 번째 앱으로서, Spatial Video로 비전 프로를 착용한 채 사람들과 나(이용자)를 ‘우주’로 표현하고, 그리고 그 우주를 구경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앱입니다. 현재 MVP에서는 (나의) 우주를 만들고 남의 우주를 공유할 수 있는 정도를 구현했습니다.
🎙️: 이번 리뎁디 협업 커리큘럼에서 구현한 핵심 기능과, 주차별 과정이 궁금합니다.
👨🏻: 핵심 기능은 Spatial Viedo를 업로드해서 나만의 우주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Spatial Viedo를 업로드하면 우주 공간에 3D 별 오브젝트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걸(별 오브젝트를) 누르면 Spatial Viedo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것을 핵심 기능으로 구현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남의 우주를 구경하고 공유할 수 있는 SNS 기능까지, 이렇게 크게 두 가지를 구현했습니다.
1주차에는 프로젝트 세팅, 그리고 필요한 디자인들을 작업했습니다. 와이어프레임과 3D 에셋 무드보드 같은 것들요. 개발팀에서는 Spatial Viedo를 어떻게 할지 (논의하고), 또 기본적인 앱 내비게이션을 구현했습니다. 2주차에는 우주를 구현하고, 3주차 때 들어와서는 SNS 기능을 마무리해서 이렇게 완성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 Spatial Hackers 팀은 특이하게도, 팀장이신 준선 님께서 기존에 해오시던 기획이나 작업을 이어받아서 구현한 프로젝트다 보니 완성도가 매우 높고, 또 팀원들이 필요한 내용을 스터디 할 기간도 충분히 마련해주신 것 같아 무척 인상 깊더라고요.
그렇다면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서, 제일 뿌듯한 점이랑 아쉬운 점을 하나씩 꼽아보자면 어떤 것인가요?
👨🏻: 뿌듯했던 점은 우선 디자이너들이 준 디자인으로 (프로덕트를) 다 완성해서 개발했다는 점, 그러니까 리서치 · 데브 · 디자인 모두가 노력한 결과물이 사실 (완성된) 제품으로 나오기 쉽지 않잖아요. 과정에서 뭔가 안 되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것 없이) 마무리를 잘 지을 수 있었다는 게 뿌듯했습니다.
가장 아쉬웠던 점은, (팀원들끼리) 좀 더 많은 논의를 할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기간이 짧다 보니까 어찌 보면 (팀장이) 독단적으로 이렇게 딱, 딱, 딱 (마일스톤을 수립하고 R&R을 분배하려) 했던 게 조금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 그래도, 그렇게 리더십 있게 이끌어간 덕에 기간이 짧은데도 앱스토어 배포까지 하실 수 있었던 것같습니다. 대단하세요!
이번 리뎁디 협업 커리큘럼을 통해 가장 크게 얻어간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 서로 다른 직군끼리 같이 협업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3D도 처음이고, 디자이너와의 협업도 처음이었는데, 그런 것들을 할 수 있어서 팀장으로서 무척 좋았습니다. 다른 팀원분들도 다들 (그랬습니다). 개발자분들도 디자이너와의 협업이 처음이었고, 디자이너분들도 개발자와 (협업이) 처음이었고, 리서치분들도 개발자나 디자이너와 협업한 게 처음이었는데, 그냥 그런 것들이 (처음이다 보니) 매우 인상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 일단 팀원분들께 정말 고생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리서치 팀원분들도 그렇고, 제가 (리뎁디 협업 커리큘럼 이전부터) 이끌어 왔던 프로젝트를 디벨롭시키는 것이었다 보니, 어느 정도 자유도가 없는 상태에서 따라와주시는 게 힘드셨을 수도 있었을 텐데, 그럼에도 저를 믿고 너무 잘 따라와주셨어요. 그런 팀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 저희 (Spatial Nebula는) 중국 SNS 앱 inSpaze를 넘는, 미국과 한국(을 넘나드는) SNS 앱이 되고 싶습니다. Spatial Viedo 중심 SNS니까, 비전 프로를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꼭 한번 사용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다른 팀들의 소개와 인터뷰는 아래 링크를 통해 이어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